[AK-View] 

화장품중화권영업팀

💥중국 뷰티시장은 우리가 접수한다💥 

애경산업을 이끌어 가는 다양한 팀과 담당자를 만나보는 시간, AK-View!


애경산업의 여러 뷰티 브랜드는 다양한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데요,

특히 중화권 국가에서 애경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급성장시킨 팀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화장품커머셜사업부의 화장품중화권영업인데요.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애경산업의 성장을 이끈 이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화장품중화권영업팀이 어떤 팀이고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시죠!



 🔸 화장품중화권영업팀이 어떤 팀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B2B 담당 : 화장품중화권영업팀은 중국, 대만, 홍콩 등 중화권 국가에서 AGE20’S와 LUNA, POINT&과 같은 애경산업 핵심 뷰티 브랜드들의 영업 전개를 담당하는 팀입니다. 사드 및 코로나 등의 위기 속에서도 지난 10여 년간 지속 성장을 이루었으며 앞선 브랜드들을 중국 소비자 일상에 깊숙히 자리 잡은 브랜드로 성장시켰습니다.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제2의 도약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행동하는 핵심 팀이에요. 


B2C 담당 : 맞습니다. 또 저희 팀은 B2C, B2B, 면세 영업으로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 담당자분들의 담당 업무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B2B 담당 : 저희는 중국의 온오프라인 주요 플랫폼과 채널들을 운영하는 중국 거래선과 협업하여 영업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주요 플랫폼으로는 티몰, 징동, 틱톡, 콰이쇼우 등이 있고 오프라인 주요 채널로는 왓슨스, 로컬 H&B, CS 채널 등이 있어요.


B2C 담당 : 저희는 중국의 주력 온라인 플랫폼인 티몰과 틱톡에서 애경관, AGE20’S관, LUNA 플래그십 스토어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면세 담당 : 면세 담당자들은 국내외 10개의 온오프라인 면세 매장을 운영하며,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글로벌 쇼룸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 팀에서의 주요 업무를 하기 위한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면세 담당 : 가장 중요한 역량은 중국에 대한 이해도 및 언어 능력,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한중 화장품 산업의 이해도입니다.


B2C 담당 : 아울러 중국 온오프라인 채널 운영 및 거래선과 협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다고 생각해요😍


 🔸 필수 역량 외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추가적인 요소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B2B 담당 : 최근 중국 내부의 영업 환경 및 마케팅 방식이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중국 현지에서 이를 경험했거나 이에 준하는 경험을 보유한 분이라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B2C 담당 : 맞아요. 중국 현지에서의 경험이 있으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 화장품중화권영업팀의 업무 스타일은 어떤 방식인지 설명해주세요.

B2C 담당 : 저희 팀은 중국어 언어 능력과 수준 높은 중국 이해도를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최고의 플랫폼과 거래선, KOL과의 오랜 기간의 협업하고 있어요.


면세 담당 : 네. 저희 팀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스타일입니다. 최근 코로나를 거치며 많은 한국 코스메틱 기업이 중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었거든요. 하지만 저희는 중국 영업에 대한 이해도, 중요 거래선 및 플랫폼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앗 물론 그렇다고 다른 팀이 전문적이지 않다는 뜻은 아니에요..!!


 🔸 화장품중화권영업팀은 어떤 마인드 셋을 갖고 일하나요?

B2B 담당 : 인터뷰를 하는 저희 말고도 모든 팀원들이 중국 내 한국 코스메틱 브랜드의 마지막 자존심을 지킨다는 마인드로 업무에 임하고 있어요. 사명감을 느끼고 있달까..


B2C 담당, 면세 담당 : 그런 사명감을 갖고 일해서인지 최근 3년동안 중국에서 매년 성장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어요!


 🔸 글로벌 영업 직무로 커리어를 이어나가는 것에 있어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B2C 담당 :  저희 팀에 오시게 되면 중국 온오프라인 중요 플랫폼, 이를 운영하는 중요 거래선, 마지막으로 플랫폼 내 마케팅과 영업에 있어 가장 뜨거운 KOL, KOC와 직간접적인 업무 협업을 통하여 코스메틱 중국 영업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B2B 담당 : 맞아요. 글로벌 영업 전문가로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중화권 국가 담당자로서 말이죠.


 🔸 팀에서 업무를 하시면서 가장 뿌듯했던 또는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B2B 담당 : 지금까지 AK-View에 나온 팀들은 모두 뿌듯한 순간을 이야기 했던 것 같던데, 저희는 어려웠던 순간에 대해서 말해볼게요.


면세 담당 : 저희 팀뿐만 아니라 모든 팀이 그랬을 텐데,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중국 내 영업에 차질이 생겼을 때가 가장 힘든 순간이었어요. 특히 2022년 장기간의 상해 봉쇄 때 굉장히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다행히 당시 상해 물류 포트를 신속하게 다변화했고 이를 통해 물류를 정상화시켜 매출 피해를 최소화한 경험이 있습니다. 말하다 보니 뿌듯한 경험을 이야기해 버렸네요?🤣 하여튼 23년 중국 코로나 엔데믹과 동시에 그 어느 브랜드보다 빠르게 매출을 회복시켜 23년 코로나 이전 최고 매출 수준까지 회복시킨 경험이 있는데 코로나 시국이 가장 어려웠으면서도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 화장품중화권영업팀을 ‘한 줄로’ 혹은 ‘세 가지 키워드’로 표현 한다면?

B2B 담당, B2C 담당, 면세 담당 : 중국 영업에 있어 최고의 팀원 및 현지 파트너와 일하고 싶다면 화장품중화권영업팀으로 오라!


 🔸 화장품중화권영업팀에서 함께할 동료에게 바라는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B2B 담당 : 무엇보다 중국을 애정하는 마음의 소유자였으면 좋겠습니다!


B2C 담당 : 정확히 소통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빠르게 행동하는 분이라면 적극 환영합니다.


면세 담당 : 앞서 두 분께서 잘 말해주셔서 제가 할 말이 없네요😁


 🔸 마지막으로 애경산업은 어떤 기업인지 한 마디로 소개해주세요.

화장품중화권영업팀 : 애경산업의 가치인 사랑과 존경을 바탕으로 글로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무한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기업!





본 게시물은 당사 홍보를 목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 



당신과 함께, 

더욱 가치있는 애경을 만들고 싶습니다.